아주대학교

News

아주뉴스 게시글의 상세 화면
조성을 교수, '제18회 다산학술문화재단' 학술대상 수상
제목 조성을 교수, '제18회 다산학술문화재단' 학술대상 수상
등록일 2019-11-29 조회수 521
첨부파일

 


우리 학교 조성을 교수(사학과)가 '제18회 다산학술문화재단' 학술대상을 수상했다.

시상식은 지난 22일 한국언론진흥재단 프레스클럽에서 열렸다. 조성을 교수는 다산 정약용 선생의 학문적 업적을 기리고 다산 실학사상의 창조적 계승을 도모했다는 평가를 받아 이번에 학술대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특히 조 교수는 다산 선생의 활동과 기록을 종합 정리한 '연보로 본 다산 정약용'을 펴내는 등 다산 연구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그 외에도 조 교수는 '여유당집'의 잡문과 시집을 복원하고 개별 저작들에 대한 연대를 고증한 저서 '여유당집의 문헌학적 연구(2004)'를 출간한 바 있다.

조성을 교수는 "다산 관련 문헌 공부를 한 지 40년이지만 앞으로 갈 길이 아득하다는 생각이 든다"며 "최근에는 정약용 사후 자손들이 다산의 저술을 정리한 '열수전서'를 복원하기 위한 연구의 마무리 작업에 몰두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재단법인 다산학술문화재단은 다산학과 관련 연구 분야의 발전에 이바지한 사람(단체) 1인을 선정해 학술대상을 수여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서울대 안병직 명예교수가 수상한 바 있다.

아주뉴스 게시판의 이전글 다음글
이전 과학영재교육원, '초등학생 코딩교실' 성과 발표회
다음 박형주 총장, '제7차 한러 대학총장포럼' 참석…협력 확대 방안 논의
  • 목록 인쇄[새창열림]

우) 1649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TEL.031-219-2114

Copyright ⓒ 2017 Ajou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메일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