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교내소식

  • 총 239 건, 1 of 60 page
  • 전체목록
교내소식 게시판
[박물관] 2019 전국 공·사립·대학박물관 소장품 DB화 사업 성료 첨부파일 이미지 조회수 178
 2019년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원을 받아 진행되는 한국박물관협회의 ‘소장품 DB화 사업’ 참여관으로 선발된 우리 학교 박물관은 소장품 DB구축 및 공개서비스 제공, 박물관 소장품 관리 및 활용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소장품 DB화 사업을 진행했다. 우리 학교 박물관은 이전부터 소장품의 체계적인 관리 및 공유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있었으나, 인력의 부족으로 작업 진행의 어려움이 있었다.  본 사업을 통해 소장품 DB등록 인력 1인의 인원을 지원 받아 총 1,135건의 유물을 문화유산표준관리시스템에 등록, 대국민공개서비스(e-mueum)에 공개했다. 기존의 사업 계획(800건 등록)보다 335건의 추가 등록까지 이루어지며 성공적으로 사업이 마무리 되었다. 2020년도에는 미보고 발굴유물 542점과 교사자료 655점 등을 추가적으로 등록 및 공개하기 위해 사업을 준비 중이다. 2020년도의 교사자료 등록 사업은 2023년 개교 50주년을 앞둔 시점에서 대학사료실에서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는 대학 역사자료의 발굴·수집과도 지향점이 일치하고 있다.  우리 학교 박물관은 소장품을 등록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나아가 유물을 공개하여 고고학·역사학 종사자뿐만 아니라 이에 관심이 있는 국민들이 자유롭게 유물을 열람하는 것을 최종적인 목표로 한다. 이번 ‘소장품 DB화 사업’을 통해 공개된 우리 학교 박물관 소장 유물 1,135건은 대국민공개서비스(emuseum.go.kr)에서 검색·조회가 가능하다.
[국제대학원] 이용만 캄보디아 DGB 특수은행장 특강 진행 첨부파일 이미지 조회수 288
 국제대학원은 ‘2019 은행연합회-아주대 캄보디아 금융인력 양성장학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11월 28일(목) 율곡관 제1회의실에서 이용만 캄보디아 DGB 특수은행장(캄보디아 한인 상공회의소 회장) 특강을 진행했다. 본 특강에는 프로그램 참가학생들 뿐 아니라 교내 재학생들 또한 참가하여 이용만 은행장이 수십년간 몸 담고 있는 금융산업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은행원 선배로서 뿐 아니라 인생 선배로서 학생들이 지금 시점에 어떤 것들을 중점으로 준비하여야할지 눈높이 조언을 아끼지 않은 이용만 은행장의 특강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박물관] ‘박선생 창의 역사교실’과 업무 협약 첨부파일 이미지 조회수 288
  우리 박물관은 지역 학생들의 역사 교육을 위해‘박선생 창의 역사교실’과 협력키로 했다. ‘박선생 창의 역사 교실’은 역사 체험 학습을 하는 회사로 인근 지역에 학교를 대상으로 활동하고 있다. 박물관은 지난 27일 ‘박선생 창의 역사 교실’과 업무 협약을 맺었다. 이를 통해 박물관 구성원들의 연구 및 학습 역량을 기반으로 인근 지역 학생들에게 역사를 교육하게 된다. 이번 협약을 통해 박물관과 ‘박선생 창의 역사교실’은 화성․수원․오산지역의 고고‧역사문화를 조사․연구하고 활용하여, 지역사회의 교육에 이바지하는 것에 뜻을 같이하고, 향후 진전된 역사교육 활동을 긴밀히 협력할 예정이다.  
[박물관] 대학원 NCW학과 홍성표 교수, 박물관에 한약방 관련 도구 기증 첨부파일 이미지 조회수 285
 지난 11월 26일 박물관 학예연구실에서 우리 대학원 NCW학과 홍성표 교수의 기증에 대한 감사장 수여식이 있었다. 홍성표 교수는 박물관 전시실에 있는 한약과 관련된 도구를 보면서 조부께서 운영하신 한양방에 쓰이던 도구를 기증하면 좋을 것이라는 취지를 갖고 기증을 결정했다고 한다. 홍성표 교수는 약재를 만들 때 쓰는 도구인 약연 이외에 5점을 기증하여 박물관 발전에 큰 도움을 주었다.  이에, 박물관은 감사를 표하고자 감사장을 수여하였으며, 기증 받은 도구를 연구 및 활용할 계획이다.

우) 1649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TEL.031-219-2114

Copyright ⓒ 2017 Ajou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메일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