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과]유성주 교수 나노픽스랩 등 2곳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선정
- 김대희
- 2022-12-13
- 915
우리 학교 약학과 ‘약품분석학연구실’과 대학원 에너지시스템학과 ‘나노픽스랩’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2022년도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 신규 인증 연구실로 선정됐다.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는 연구실 안전관리 역량 강화 및 표준모델 발굴·확산을 위해 과학기술분야의 연구실 중 안전관리 수준 및 활동 등이 우수한 연구실에 대하여 전문가의 심사를 통해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인증패 수여식은 지난 5일 율곡관에서 진행됐다. 최기주 총장과 허현진 안전관리센터장, 백승훈 교수(약학과), 유성주 교수(화학과·에너지시스템학과)를 비롯한 우리 학교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행사에서는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 과정 및 결과 보고 진행, 백승훈 교수와 유성주 교수에게 인증서 및 인증패 수여가 이어졌다.
올해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에는 ▲성균관대학교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삼성바이오로직스 연구소 등에 소속된 연구실 총 66개가 선정됐다. 선정 기준은 ▲안전환경 시스템 ▲활동 수준 ▲관계자 안전의식 분야다. 이 3개 분야에서 27개 항목, 108개 세부 심사지표에 대하여 심사하며 인증심의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걸쳐 결정된다.
이번에 선정된 우리 대학 두 개의 연구실은 ▲연구실 안전교육 및 사고대비 활동 ▲개인보호구 지급·관리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 연구실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 상태 확인 등의 항목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우리학교 안전관리센터는 연구실 안전 공모전, 연구실 안전의 날 행사 및 안전교육 조기이수자 경품 추첨 등을 통하여 안전 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