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안내

물리학과 교과목 안내

PHYS211 현대물리학 (Modern Physics)

파동, 광학, 상대론과 우주, 양자론, 원자 및 원자핵, 소립자, 고체의 성질에 관련된 내용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PHYS215 일반 전자공학 및 실험 (Cieneral Electronics Laboratory With Lab)

아날로그 및 디지털 전자회로, 전자소자의 특성 등과 같은 기초적인 전자공학의 내용을 배우고 실험을 통하여 배운 내용을 확인한다.

PHYS221 역학1 (Mechanics Ⅰ)

뉴튼역학, 1차원 운동, 2-3차원 운동, 입자계의 운동, 단조화 진동 및 강제진동운동, 만유 인력에 의한 운동 등을 배운다.

PHYS225 전자기학 1 (Electricity and Magnetism 1)

벡터해석, 정전기학, 유전체, 유전체 내부에서의 전기장, 전기적 에너지, 전기회로 등을 배운다.

PHYS231 중급물리학실험 1 (Intermediate Physics Laboratory 1)

역학에 대한 실험을 주로 하고 일부는 역학과 관련된 현대물리학의 기초부분에 대한 실험을 한다.

PHYS232 중급물리학실험 2 (Intermediate Physics Laboratory 2)

전자기학에 대한 실험을 주로 하고 일부는 전자기학과 관련된 현대물리학에 대한 실험을 한다.

PHYS212 수리물리학 1 (Mathematical Physics 1)

물리학에서 많이 사용하는 수학적 내용, 즉 행렬, 행렬식 및 벡터, 미분방정식, 다중적분, 복소수, 좌표변환과 텐서, 특수함수를 다룬다.

PHYS213 수리물리학 2 (Mathematical Physics 2)

Fourier급수, 미분방정식의 급수해, 고유값문제, 편 미분 방정식, 복소수함수론, Laplace 변화, Fourier변환 등 물리학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수학적인 지식을 다룬다.

PHYS222 역학 2 (Mechanics Ⅱ)

강체의 회전 및 병진운동, 라그랑주 방정식과 그 응용, 해석역학, 텐서, 회전운동 상대론 을 다룬다.

PHYS226 전자기학 2 (Electricity and Magnetism 2)

전류에 의한 자기장, 전자기유도, 자성체의 성질, 맥스웰 방정식과 그 응용, 전자기파, 전 기역학 및 전자기파의 전파를 다룬다.

PHYS271 물리학과 첨단기술 (Physics and High Technology)

물리학이 현대사회에서 어떻게 이용되고 있고 어떠한 중요성을 갖고 있는지를 반도체, 레 이저, 통신, 전자소자, 우주탐사, 신소재 개발 등의 다양한 예를 통하여 살펴본다.

PHYS321 양자역학 1 (Quantum Mechanics 1)

흑체복사와 플랑크의 양자가설, 입자-파동의 이중성, 불확정성 원리, 원자모형, 파동함수, 슈뢰딩거 방정식과 응용을 다룬다.

PHYS311 물리학과 컴퓨터 및 실습 (Physics and Computer With Lab)

컴퓨터는 물리학을 이해하는데 더할 나위 없이 유용한 도구이다. 물리학에서 다뤄지는 여러 운동방 정식의 성질을 컴퓨터를 사용하여 시뮬레이션해 볼 수 있다. 이러한 방법은 실험을 통하지 않고도 직접 보는 것처럼 생생하게 물리적 현상을 재현할 수 있다. 인공위성 의 운동, 진동, 파동의 운동, 광학, 전 자기학, 비선형현상과 카오스 등을 컴퓨터로 시뮬 레이션한다.

PHYS322 양자역학 2 (Quantum Mechanics 2)

원자의 파동함수, 각 운동량의 양자화, 스핀 각운동 량, 꼭같은 입자계, 섭동이론과 그 응 용, 분자 및 고체의 성질, 산란현상을 다룬다.

PHYS325 열물리학 (Thermal Physics)

열역학법칙, 열평형상태, 상태방정식, 이상기체의 성칠과 상전이 열분배함수, 엔트로피, 열기관, 자유 에너지와 그 이용을 다룬다.

PHYS326 통계물리학 (Statistical Physics)

맥스웰의 속도 및 에너지 분포함수, 양자 분포함수, 상호작용이 있는 다체계, 자성체, 수 송현장, 비평형 현상에 대해 학습한다.

PHYS351 파동광학 (Physical Optics)

전자기파의 관점에서 반사, 굴절, 중첩, 간섭, 회절, 산란, 분산, 흡수, 편광, 복굴절, 가간 섭성 등의 빛의 성질들을 다룬다. 간섭과 회절의 응용을 다루며, 빛과 물질의 상호작용 을 비롯하여 물질 내에서의 빛 의 전파를 다루고, 결정광학, 전기광학, 자기광학, 비선형 광학 등에 관하여 알아본다.

PHYS352 광학실험 (Opitcs Laboratory)

빛의 편광, 간섭, 회절 등 물리광학에 관련된 기초 및 응용실험을 한다.

PHYS411 물리학세미나 (Seminars in Physics)

물리학분야에서 진행되는 세미나에 참석하여 물리 학의 연구분야에 대한 소개를 받는다. 수강자들은 이와 병행하여 자신이 선정한 주세를 연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고 발표하는 기회를 갖는다. 이러한 학습을 통하여 세미나의 전 과정에 대한 경험을 갖게 되고 발표능 력을 배양한다.

PHYS342 나노공정 및 측정 (Nano-Fabrication and Characterization)

나노공정 및 측정과 동반되는 실험과목으로,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자의 제작공정과 제작 및 측정 실험을 한다. 반도체, 박막, 계면 및 소자의 특성, 박막제조 및 식각 공정을 내용으로 실험이 이루어 진다.

PHYS451 레이저광학 (Laser Optics)

광파의 흡수와 방출, 아인슈타인 계수, 밀도반전, 기하광학과 레이저 공명기, Q-switching이론, 가우 시안빔, 레이저 증폭기, 여러 종류의 레이저 및 그 응용을 다룬 다.

PHYS452 기하광학 (Geometrical Optics)

광선과 파면의 관점에서 빛의 반사, 굴절, 분산에 의한 광학계의 결상과 광학수차를 다루고, 근축광학에 의한 광학계의 분석, 파면수차, 유한광선추적 및 렌즈설계, 광학기기 등에 대해 학습한다.

PHYS453 산업광학 (Industrial Optics)

광학의 첨단과학기술에의 응용을 취급한다. 광정 보처리, 광정보저장, 광자학, 광섬유를 비롯한 광도 파로 및 집적광학, 광계측, 색채, 광학기기 및 간섭계 등을 배운다.

PHYS461 핵 및 입자물리학 (Nuclear and Particle Physics)

원자의 구조, 핵의 구조, 핵자간의 상호작용, 핵분열 및 핵융합, 원자력과 그 응용, 원자로, 소립자와 탐지 기술, 입자가속기를 배운다.

PHYS472 나노융합기술 (Nano Fusion Technology)

기존 기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Top-down 또 는 Bottom-up방식으로 물질을 원자· 분자 크기의 수준 (10-9m)에서 조작·제어·분석하는 나노과학기 술 전반에 대하여 논의하 며, 나노과학기술 (NT)이 정보통신기술 (IT)·생명과학기술 (BT)·환경기술 (ET) 등과 결합 하여 창출된 새로운 과학기술의 영역을 검토한다. 나아가 융합기술의 응용을 통한 기존 소자의 고기능화, 고효율화, 소형화 및 새로운 개념의 소자 제작의 예들을 학습한다.

PHYS473 천체물리학 (Astrophysics)

만유인력, 태양계, 우주의 탄생, 중성자별, 퀘이사, 펄사, 블랙홀, 대폭발이론 등을 공부한다.

PHYS475 생명물리학 (Biomedical Physics)

생명과학과 의학 분야에 관련된 물리학을 폭넓게 취급하고, X선이나 소립자를 이용한 진 단 및 치료 기술과 같은 물리학의 응용에 대하여 공부한다.

PHYS491 물리학특수연구 1 (Directed research in Physics Ⅰ)

주제를 선정하여 교수실험실에서 이론적 또는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졸업논문으로 작성 한다.

PHYS492 물리학특수연구 2 (Directed research in Physics Ⅱ)

물리학 특수연구 1의 연속 과목으로 주제를 선정하여 교수실험실에서 이론적 또는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졸업논문으로 작성한다.

PHY471 에너지과학(Science of Energy)

인류문명과 에너지 사용의 관계를 살펴보고 지속가능한 발전과 기후변화에 대해 다룬 다음, 이산화 탄소의 저감, 화석연료 이외의 대안에 대하여 공부한다. 핵분열 및 핵융합에너지, 태양광 발전과 태양열의 이용, 풍력에너지, 새로운 운송 에너지를 공부한 다음 미래를 위한 지속가능한 에너지 시스템에 대하여 토의한다.

PHY472 디스플레이과학(Display Science)

정보화 시대에 필수적으로 활용되는 다양한 디스플레이 기술을 소개하고, 근간을 이루는 물리학적 현상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CRT로 대변되는 전통적인 디스플레이와, 대표적인 평판디스플레이인 PDP, LCD, OLED, FED의 동작원리 및 제조공정을 이해하고, 관련 반도체, 광학기술을 학습한다. 또한 차세대 디스플레이 분야인 3차원 디스플레이와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의 구현 방법 및 제작 공정에 대해 소개한다.

자연인턴십 1~6(Natural Internship 1~6)

본 강좌는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 관련 현장수업을 통해 실무를 익힐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본 대학과 협약을 맺은 기관 및 산업체에 파견되어 일정 기간 동안 현장 업무에 참여하여 실무를 익히며 학점을 이수하는 과정이다.
※ 자연인턴십 1~6, 창업현장실습1,2 창업실습1,2 교과목(총 30학점) 중 최대 6학점까지만 전공선택으로 인정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