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안내

생명과학과 교과목 안내

BIO222 계통분류학 (Phylogenetics)

고등생물의 동정, 명명법, 분류에 관한 기본원리를 바탕으로 현 지구상에 있는 생물의 중 요성과 다양성, 그리고 이들의 보존문제에 대해 배운다.

BIO223 계통분류학실험 (Experiments in Phylogenetics)

고등생물의 동정기준, 분류방법에 대하여 생체표본 과 건조표본을 재료로 실습한다. 또한 동물계를 대상으로 하여 분류학의 역사와 분류체계 등에 관한 이론과 동물계의 각 문에 대한 특징과 야외실습을 통하여 채집과 표본정리 방법을 배운다.

BIO231 세포생물학 (Cell Biology)

세포의 구조에 대한 여러 가지 특성과 생물학적 기능을 설명하고 세포의 조절 작용과 세 포내 소기관 들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서 배운다.

BIO241 미생물학 (Microbiology)

미생물의 발달과정, 미생물의 취급방법, 미생물의구조, 형태, 대사 등에 대한 기초지식과 함께 바이러스에 대한 초보적 지식을 익힌다.

BIO242 미생물학실험 (Experiments in Microbiology)

미생물관찰을 위한 현미경 조작기술 및 미생물의 형태, 생리에 대한 전반적인기술을 습득 한다.

BIO243 생화학실험 (Experiments in Biochemistry)

생물체의 주요성분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핵산, 효소 등의 정성확인 및 분리, 정량에 대한 이론 및 실험을 다룬다.

BIO262 식물생리학 (Plant Physiology)

식물들을 대상으로 물질수송, 호흡, 광합성, 성장과 분화 등의 생리현상에 대한 기본 원리 들을 배운다.

BIO272 생화학 (Biochemistry)

생물체를 구성하는 단백질, 탄수화물, 핵산, 지질 등 생체고분자화합물의 화학적 구조와 특성에 대하여 배우고 이들이 생물의 생명현상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도 공부한다.

BIO292 생물통계학 (Biostatistics)

생명현상을 이해하기 위하여 통계처리 하는 방법에 대해 배운다.

BIO381 유전학실험 (Experiments in Genetics)

멘델의 고전유전학과 분자유전학에 대한 기초적 현상을 실험한다.

BIO382 분자생물학실험 (Experiments in Molecular Biology)

분자생물학 강의에 대한 이해를 돕고 기본 실험방법을 익혀 응용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DNA정제, 유전자 조작을 통한 재조합 DNA제조, 형질전환, 핵산 혼성화를 실험한다.

BIO383 동물생리학실험 (Experiments in Animal Physiology)

삼투, 능동수송, 근육의 수축, 감각기관의 측정, 호르몬의 작용 등을 실험동물을 대상으로 실험, 식물 생리학 강의시간에 언급된 중요한 생리현상들을 실험에서 행한다.

BIO321 경제생물학 (Economic Biology)

인류가 언제, 어디서, 어떻게, 왜 각종의 식물을 선택하고 재배하게 되었는가를 배우며, 재배된 식물의 역사를 공부함으로써 우리가 가지고 있는 생물의 지식을 문화와 역사적인 체제에서 재검토한다.

BIO322 생태학 (Ecology)

생태계내의 생물과 생물군의 특성 및 그 환경의 상호관계와 상호작용 등에 대하여, 특히 동적인 관점에서 학습한다.

BIO331 발생학 (Developmental Biology)

생화학과 분자생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정자와 난자의 구조와 성숙과정, 수정기작, 수정 후의 형태 형성 과정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BIO342 면역학 (Immunology)

생체의 면역현상에 대한 기초지식을 익히기 위하여 선천성 면역 및 후천선 면역을 담당하 는 세포와 가용성인자 등을 배우고 외래물질에 대한 반응 특이 성과 알러지 반응 기작들의 생물학적 중요성에 대하여 다룬다.

BIO351 유전학 (Genetics)

생물의 유전현상에 관련된 기본 법칙과 개념을 이 해하기 위하여 염색체의 특성과 유전자의 구조, 형질발현, 재조합 및 변이 등에 대해서 배운다.

BIO352 분자생물학 (Molecular Biology)

생체 고분자 화합물 중 유전정보의 저장 및 발현의 핵심물질인 핵산과 단백질에 대해서 배운다. 특히 핵산의 물리화학적 특징 및 구조를 분석하고 복제와 수선 기작, 발현기구 및 조절 기작을 집중적으로 학습한다.

BIO361 동물생리학 (Animal Physiology)

동물의 생리현상 중 막투과정, 전기적 신호의 전달, 뇌의 작용과 기억, 근육의 수축 등의 주제를 다룬다.

BIO362 신경생리학 (Neurophysiology)

동물생리학의 한 분야인 신경생리학을 심도 있게 배운다. 강의 내용은 신경계의 구조, 신경신호전달, 고위 중추신경계의 작용 등을 포함한다.

BIO391 생물정보학 (Bioinformatics)

유전자와 유전자 산물의 기능을 분석하고 정보화하는 기법과 이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적용하는 방법 들에 대해 배운다.

BIO411 진화학 (Evolutionary Biology)

생물학의 중심이론인 진화론의 기본원리와 이의 발전과정을 배운다.

BIO441 바이러스학 (Virology)

바이러스의 분류 및 구조에 대한 기초지식 위에 각 분류군에 속하는 바이러스의 게놈 복제, 전사 및 번역조절에 대한 분자 기작과 더불어 특징적인 병원 바이러스의 병 발생원인에 대하여 학습한다.

BIO442 환경미생물학 (Environmental Microbiology)

인간이 자연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토양 및 수중 미생물의 특성과 작용에 대하여 이들의 상호작용, 물질순환계, 그 밖에 환경오염과의 관계를 학습한다.

BIO451 유전공학 (Genetic Engineering)

유전자 조작을 위한 다양한 기법을 소개하고 이에 관한 이용방법 및 원리가 의학품 제조, 식품공학, 농학 등 여러분야에 응용되는 사례들을 학습한다.

BIO452 분자유전학 (Molecular Genetics)

생물체의 유전현상을 분자수준에서 이해하기 위하여 유전자의 복제와 발현, 그리고 재조합 현상에 관련된 최근의 이론과 응용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BIO461 생물물리학 (Biophysics)

생리학과 생화학 또는 분자생물학에서 다루는 여러 분야들의 기본원리들을 물리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단순화하고 계량화하는 방법을 배운다.

BIO472 효소학 (Enzymology)

생체 반응의 중요한 촉매인 효소의 공업적 이용을 위하여 효소의 일반적인 특성, 생성조건 및 방법, 반응속도론, 불리 및 정제, 고정화의 원리 및 방법을 다룬다.

BIO481 생명과학특수연구 Ⅰ (Special Studies in Biological Sciences Ⅰ)

전공 및 실습의 심화과정으로 학생들은 본인의 희망에 따라 생명과학 전공 내 각 실험실 또는 연구실에 배치되어 지도교수의 개별지도를 받게 된다.

BIO482 생명과학특수연구 Ⅱ (Special Studies in Biological Sciences Ⅱ)

생명과학특수연구 Ⅰ과 동일하다.

BIO492 단백체학 (Proteomics)

포스트-게놈 연구의 한 분야로서 유전자 산물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을 연구하는 방법들과 실례들을 배운다.

CHEM211 유기화학 (Organic Chemistry)

탄소화합물인 유기분자의 종류와 이들의 화학적 특성에 대하여 배운다. 특히 생물체를 구성하고 있는 유기분자들의 결합방식과 반응과정 그리고 이들의 구조에 대하여 익힌다.

CSE453 전산생물학 (Computional Biology)

생명현상의 기본원리를 논리와 정보처리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설명하기 위하여 필요한 계산의 모형 및 모의실험에 관하여 학습한다. 또한 생명체의 정보처리 메커니즘을 이용한 알고리즘의 설계에 대하여 공부한다. 다루는 주제는 자기복제의 논리, 셀룰 러오토미타, 자기조직, 생태계의 모형, 협동과 경쟁, 복잡적응계, 진화적계산, 집합적지능, DAN 컴퓨터 등이다.

자연인턴십 1~6(Natural Internship 1~6)

본 강좌는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 관련 현장수업을 통해 실무를 익힐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본 대학과 협약을 맺은 기관 및 산업체에 파견되어 일정 기간 동안 현장 업무에 참여하여 실무를 익히며 학점을 이수하는 과정이다.
※ 자연인턴십 1~6, 창업현장실습1,2 창업실습1,2 교과목(총 30학점) 중 최대 6학점까지만 전공선택으로 인정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