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행정

공지사항

[학사] [대학원]2015-1학기 논문표절예방시스템 사용 안내

  • 자연과학대학교학팀
  • 윤소라
  • 작성일 2015-03-17
  • 조회수 1446

 대학원에서는 아래와 같이 본 대학원 소속 학생이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위논문의 유사도를 스스로

  점검하여 학위논문 표절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2015-1학기 학위청구

  논문심사신청자는 논문표절예방시스템에서 의무적으로 청구논문의 유사도 검사 및 결과를 제출하셔야 됨을

  알려드리니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1.  논문표절예방 시스템 도입
 가. 배경(필요성)
   - 교육부 고등교육발전방안의 「연구의 질 제고」 및 대학원 학사관리강화 방안의 일환으로 시행
   - 학위논문표절이 사회적으로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으며 대학원 학위논문의 사회적 신뢰학보를 위하여
     사전 점검 및 예방 체계를 구축하여 시행 함.  

 

2. 이용대상 및 방침 : 2015-1학기 대학원 청구논문제출 예정자 논문표절 체크 의무 시행

 

3. 이용방법
 가. 반드시 아주대학교 이메일 주소를 사용하여야 함.
   - 본교 이메일 주소가 없을 시에는 웹메일 시스템에서 발급 받아야 하며, 본교 이메일 주소 이외 다른 이메일 사용 시에는 계정이 삭제됨. (Naver, Daum, Google 등)
      • 본교 이메일 계정 등록:(http://portal.ajou.ac.kr/public/portalLogin.jsp)

 나. 신청 및 이용 절차(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제출자)
   - 시스템 사용을 원하는 이용자는 아래 기재사항을 작성하여 대학원 담당자에게 이메일로사용 신청을 하여야 함.
       ▪ 대학원 담당자 e-mail : thesis@ajou.ac.kr  (Tel: 031-219-2303)
       ▪ 기재사항 : 과정, 학과, 성명, 학번, 본교 이메일 주소, 사용목적
   - 본교 이메일 주소가 없을 시 웹메일 시스템
     (http://portal.ajou.ac.kr/public/portalLogin.jsp)에서 발급 받아야 하며, 본교 이메일 주소 이외 기타 다른 이메일 사용 시에는 계정이 삭제됨. (Naver, Daum, Google 등)
   - 대학원교학팀에서 클래스 아이디, 패스워드 포함된 시스템 이용방법이 포함된 메일을 발송
   - 대학원교학팀에서 보낸 이용방법을 토대로 Turnitin 홈페이지 접속하여 계정생성
   - 클래스 ”아주대학교 대학원”으로 접근하여, 각 목적에 맞게 제출 버튼을 클릭하여 유사도 검사를 할 자료
     (논문이나 보고서)를 “업로드” 함.
   - 유사성 % 및 독창성 보고서 확인

 

3. 결과 제출 및 지도교수 확인 
   - 지도교수가 1차 논문 심사 시에 심사위원회에 보고(심사위원회에서 수정·보완 여부 판단)

구분

기간(기한)

제출서류

비 고

Self Checking 결과 제출

1차 논문심사일 전까지

-Self Checking 논문 전문

-디지털수령증

*지도교수에게 제출

*제출서류는 프로그램에서 출력

Self Checking 결과 확인

1차 논문 심사일 전까지

지도교수 확인서(소정 서식)

*지도교수 확인

 

4. 논문심사결과 제출 시 관련 자료 제출
   1) 디지털수령증, 유사도 %가 표시된 페이지(프로그램에서 출력하여 제출) 
   2) 학위논문 표절점검 확인서(지도교수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