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분야

아주대학교 물리학과는 연구 분야의 특성화를 이루고 있는 점이 장점입니다. 학생들이 주로 진출하게 되는 디스플레이, 반도체 및 에너지 관련 산업계와 가장 연관성이 큰 광학 및 고체물리 분야에 연구 역량이 집중되어 있어 학과 내 교수들 사이의 시너지 효과가 크고, 학과 규모에 비해 연구그룹으로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해당 분야에 지속적으로 뛰어난 연구 성과들을 발표하고 있으며, 교육부 BK21 사업단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있고 교육부 중점연구소사업, 산자부 에너지인력양성사업, 경기도 지역협력센터(GRRC) 사업 등의 대형 연구 사업 수주에도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좋은 결과들을 내고 있습니다.

파동물리학 실험실

연구진
  • 김기홍 교수
연구 분야

자연계에 존재하는 수많은 파동 중에서 본 연구실에서는 주로 전자기파, 플라즈마파, 물질파, 수면파에 관심이 있다. 특히 매질의 공간적, 시간적 불균일성이 파동의 전파 특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가 주된 연구 토픽이다. 다양한 상황의 이론적 연구를 통해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파동 현상을 찾는 것이 목표이다. 공간적 불균일성이 무질서한 경우에 나타나는 앤더슨 국소화 현상에 큰 관심이 있으며, 불균일성으로 인해 여러 종류의 파동이 상호 연결되어 변환하는 현상에도 많은 관심이 있다.

또한 표면파 현상과 각종 비선형 파동 전파 현상들도 주된 연구 대상이다. 응용 분야로는 선형, 비선형 광물질 및 광소자, 디랙 물질에서의 전자 수송 현상, 지구 및 태양 대기에서의 파동 변환 및 에너지 변환 현상, 쓰나미 등의 해양 수면파에서의 에너지 전파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