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분야

아주대학교 물리학과는 연구 분야의 특성화를 이루고 있는 점이 장점입니다. 학생들이 주로 진출하게 되는 디스플레이, 반도체 및 에너지 관련 산업계와 가장 연관성이 큰 광학 및 고체물리 분야에 연구 역량이 집중되어 있어 학과 내 교수들 사이의 시너지 효과가 크고, 학과 규모에 비해 연구그룹으로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해당 분야에 지속적으로 뛰어난 연구 성과들을 발표하고 있으며, 교육부 BK21 사업단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있고 교육부 중점연구소사업, 산자부 에너지인력양성사업, 경기도 지역협력센터(GRRC) 사업 등의 대형 연구 사업 수주에도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좋은 결과들을 내고 있습니다.

바이오메디칼 포토닉스 연구실(Biomedical Photonics Laboratory)

연구진
연구 분야

본 연구실에서는 빛과 조직의 상호작용(Light-Tissue Interaction)을 측정해 질병의 진단 및 치료에 활용할 수 있는 광학기술을 연구합니다. 질병의 진행과정에 따라 세포 및 조직 수준에서 형태 및 생화학 특징이 변화하고, 이는 궁극적으로 조직의 광학 특성(산란 및 흡수 등)을 변화시킵니다. 따라서 조직의 광학 특성을 정밀히 측정할 수 있으면 질병의 정확한 진단 및 효율적인 치료가 가능해집니다. 본 연구실에서는 특히 임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홀로그래피 영상(Holographic Imaging), 초분광 영상(Hyperspectral Imaging), 공간 주파수 도메인 영상(Spatial-Frequency Domain Imaging) 기법 및 광학계를 연구하고, 인공지능을 활용해 측정된 영상으로부터 광학 특성을 분석한 후 질병의 유무를 진단하는 영상처리 기법을 연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