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분야

아주대학교 물리학과는 연구 분야의 특성화를 이루고 있는 점이 장점입니다. 학생들이 주로 진출하게 되는 디스플레이, 반도체 및 에너지 관련 산업계와 가장 연관성이 큰 광학 및 고체물리 분야에 연구 역량이 집중되어 있어 학과 내 교수들 사이의 시너지 효과가 크고, 학과 규모에 비해 연구그룹으로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해당 분야에 지속적으로 뛰어난 연구 성과들을 발표하고 있으며, 교육부 BK21 사업단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있고 교육부 중점연구소사업, 산자부 에너지인력양성사업, 경기도 지역협력센터(GRRC) 사업 등의 대형 연구 사업 수주에도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좋은 결과들을 내고 있습니다.

양자물질 계산이론 연구실 (Computational Quantum Materials Lab.)

연구진
연구 분야

본 연구실에서는 강한 양자적 특성을 보이는 물질들을 계산 이론적으로 탐색하고 연구한다. 특별히 반도체 기반의 양자정보처리, 고전적인 한계를 뛰어넘는 양자 센서, 고효율 신재생 에너지 물질, 차세대 전자 소자 등에 활용 가능한 재료 플랫폼을 이론적으로 고안하고 그 미시적 성질을 예측하는 작업들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본 연구실의 경우 실험 연구자들과의 협동 연구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본 연구실에서 얻어진 연구 결과의 실험적 검증 뿐만이 아니라 이해하기 어려운 실험 결과에 대한 이론적 이해 제공을 위해 외부 실험 그룹들과 다양한 공동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